고정식 교정방식 > 교정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정클리닉

고정식 교정방식

본문

title_clinic01_01.gif
clinic01_img1.gif

1은 고정식 교정장치로 fixed appliance, braces. bracket 이라고 합니다.
2는 교정용 철사입니다. 교정용 철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arch wire라고 합니다.
3은 band 라고 합니다. 어금니의 경우는 직접 장치를 접착하면 씹는 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때문에 떨어질 우려가 있기에 치아를 둘러싸는 얇은 금속에 교정장치를 용접해서 붙이게 됩니다.
4는 교정용 고무줄입니다. 치아이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환자 스스로 끼웠다 뺐다 하게 됩니다.

   
요즈음 주로 사용하는 교정장치는 가운데 사각형 홈을 가지고 있으며, 이 부분이 교정용 철사가 지나가는 부분입니다. 장치는 대개 금속으로 만들거나 플라스틱이나 도자기재질로 만들기도 하죠. 또 금도금이 되어있는 장치도 있습니다. 재료와 형태는 제조사 또는 치료 방법 등의 차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인 형태는 같습니다.
 
title_clinic01_02.gif
clinic01_img2.gif
투명한 교정장치는 재질로 크게 두가지입니다.
플라스틱계열인 레진브레이스와 도자기(유리)계열인 세라믹브레이스..
장단점이 각각있지만 변색이나 강도 등에서는 세라믹브레이스가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명한 장치를 사용하면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기간이 길어지는 등의 부작용은 없습니다.
교정장치는 그저 치아를 움직이는 손잡이에 불과할 뿐입니다.
title_clinic01_03.gif
고정성교정장치는 대개 두가지 방법으로 치아에 장착됩니다.
하나는 직접 치아에 접착재를 사용하여 붙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밴드를 만든후 치아에 접착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clinic01_img3.gif 먼저 치아에 직접 접착하는 과정입니다.
교정장치를 부착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면에 처리가 필요합니다.
치아면을 다소 오돌도돌하게 만들게 되며, 이때는 시큼한 냄새가 납니다.
1분 정도가 지나고 나면 물로 깨끗이 씻고 장치를 붙일 준비를 합니다.
치아 표면에도 접착제를 바르게 됩니다
   
clinic01_img4.gif 장치에도 물론 접착제를 바르게 되며주사기에서 접착재를 짜서 장치에 바르는 그림입니다.
   
clinic01_img5.gif 기구를 사용해서 치아에 장치를 위치시킵니다.
   
clinic01_img6.gif 이제 장치의 위치를 잘 잡고 굳을 때를 기다립니다.
요즈음은 빛을 쪼여 접착재를 굳히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clinic01_img7.gif 자 이제 교정장치가 치아에 다 붙었습니다.
적절한 교정용 철사를 선택해 철사나 고무줄을 이용해 교정장치에 묶습니다.
   
clinic01_img8.gif 다음은 교정용 밴드의 장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금니에는 band라고 하는 금속링에 교정장치를 용접한 후 접착재로 치아에 붙이게 됩니다.
   
clinic01_img9.gif band는 기성품으로 그림과 같이 치아 별로 수십 가지의 크기가 생산되며 적당한 크기를 골라서 사용하게 됩니다.
   
clinic01_img10.gif 밴드에 붙이는 즉, 어금니의 장치는 다른 장치와 모양이 좀 다릅니다.
대개 tube라고 하며 tube에도 이것도 수십 가지 다른 종류가 있습니다.
   
clinic01_img11.gif 교정용 밴드가 치아에 들어가려면 치아 사이에 틈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작은 고무줄이나 철사를 치아 사이에 끼우고 일주일 정도를 기다립니다.
이제 교정장치에 교정용 철사를 묶을 차례입니다.
장치에 철사를 묶는 데는 가느다란 철사를 쓰기도 하고 고무줄을 쓰기도 합니다.
   
clinic01_img12.gif clinic01_img13.gif
   
   clinic01_img14.gif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