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기초상식 > 교정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정클리닉

교정치료기초상식

본문

title_clinic02_03.gif
치아교정(Orthodontics)이라는 어원은 Ortho(바로잡음) + dont(치아)이지만 교정치료는 단순히 삐뚤어진 치아의 배열만을 개선하는 치료가 아닙니다.
교정치료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치열교정과 청소년기 환자에서의 턱뼈 성장 조절, 그리고 수술교정에 의해 코의 아래 얼굴, 즉 하안면부의 모양을 개선하는 진료행위의 전반을 포함합니다.
부정교합은 심미적인 문제외에도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에 영향을 미칠뿐만아니라 환한 웃음을 짖지 못하고 외모에 열등감을 갖는등 개인의 인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치아교정은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tle_clinic02_04.gif
clinic02_img01.gif
clinic02_img02.gif
clinic02_img03.gif
 
title_clinic02_05.gif
교정치료의 시기에 대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영구치가 모두 난후에 교정치료를 시작해야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에는 부정교합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정교합은 치아의 배열이 잘못된경우, 턱뼈가 잘못된경우, 두가지 문제가 함께 존재하는경우로 나눌수 있는데, 치아의 배열만 잘못된 경우(삐뚤어진 치아, 튀어나온 입)에는 영구치가 모두 맹출한 12~13세 이후에는 언제나 가능합니다. 영구치가 나기이전에 조기에 치료하는 경우도 있는데 위턱이나 아래턱이 나온 경우나 영구치가 나올자리가 많이 부족한 경우 부정교합의 원인을 차단하기위해 7~8세에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적절한 교정치료의 시기는 스스로가 교정치료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순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잇몸뼈에 큰 이상만 없다면 교정치료는 어느 나이에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itle_clinic02_06.gif
교정치료는 부정교합의 상태, 치료방법,환자의 협조도등에 따라 치료 기간에 많은 차이가 나지만 일반적으로 치아의 배열만 문제가 있는 경우 8개월에서 20개월이 소요가 됩니다.
그러나 복잡한 부정교합(턱뼈문제가 혼재된경우)의 경우에는 30개월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