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치료 > 치료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치료클리닉

치주치료

본문


title_medical03_01.gif
구강질환의 가장 큰 원인은 구강 내 위생상태의 불량에 있는데 이를 세분하여 보면,음식물 찌꺼기의 구강 내 잔류,치태와 치석의 침착,구강 내 미생물의 작용, 불량 보철물의 장착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임신과 내분비계 장애가 또 다른 원인 이 됩니다.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은 프라그(치태)입니다.
프라그란, 치아의 표면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끈적하고 색깔이 없는 세균덩어리입니다.
이 프라그는 잇몸을 자극하는 독소를 생성하여 잇몸에 출혈과 염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또한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여 치석이라는 거칠고 딱딱한 층을 형성합니다. 이로 인해 잇몸과 고름이 생기기도 하며 더 나아가 치아를 지탱해 주는 뼈(치조골)를 파괴하여 결국 치아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title_medical03_02.gif
s_title_medical02_01.gif
스켈링이란 잇몸 위쪽 치면에 침착하여 잇몸질환을 야기하는 치태, 치석 및 착색 등의 침착물들을 제거하는 과정으로서 잇몸질환을 예방 하고 초기에 치료할 뿐만 아니라 후속 치주치료를 위한 전단계 치료로서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치근면활택술이란 거칠어진 치근 표면이나 치주질환 으로 인하여 변성되고 괴사된 치근면 부위를 제거하고 매끄럽게 다듬는 과정으로서 향후 침착물이 잘 붙지 못하게 하거나 부착되더라도 칫솔질에 의해 쉽게 제거 될 수 있도록 도모하는 술식이다.
 
s_title_medical02_02.gif
잇몸 하방의 치근면에 부착된 침착물의 제거와 염증성 잇몸에 대한 처치는 치은연하소파술이 선택된다.

치은연하 소파술이란 치근과 접하고 있는 내면의 염증성 잇몸조직을 긁어내는 과정으로 잇몸 염증 (치은염) 또는 초 기 치주염의 경우에 잇몸의 염증을 해소시켜 치료를 도모하는 비교적 간 단한 치료로 전 치아를 4-6회로 분할하여 치료하며 치료시간도 짧다.

 
s_title_medical02_03.gif
치은절제술이란 치주질환으로 인하여 잇몸이 길게 증식되었거나 치관의 길이가 짧게 보여 부자연스러울 때 잇몸을 잘라내 치주낭을 제거하거나 치관길이를 확장시켜주는 술식이다.

치은성형술이란 잇몸의 형태가 불규칙하여 아름답 지 않는 경우, 음식물 저작시 쉽게 손상받거나 음식물이 잇사이에 자주 끼어 잘 빠지지 않는 경우 또는 잇몸이 칫솔질을 방해하여 구강위생관리가 불편한 경우 등에서 잇몸의 형태를 생리적이고 아름답게 재 형성해 주는 성형술이다.


title_medical03_03.gif
s_title_medical02_04.gif
세균막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바깥쪽과 안쪽 씹는 면을 잘 닦아야 합니다. 특히 식후에는 3분 이내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부드럽고 상태가 좋은 칫솔을 사용하십시오.
 
s_title_medical02_05.gif
치실은 칫솔이 닿지 않는 잇몸경계의 아래와 치아 사이의 세균막을 제거합니다
 
s_title_medical02_06.gif
특히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고 단 음식이나 간식을 피하십시오.
 
s_title_medical02_07.gif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잇몸에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s_title_medical02_08.gif
치주질환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2번 이상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s_title_medical02_09.gif
이 치료는 치주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