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철식교정장치 > 교정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정클리닉

가철식교정장치

본문

title_clinic01_04.gif
clinic_26.jpg

가철식 교정장치(removable appliance)란 환자가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 역시 필요한 경우에 적절히 사용하는 장치이므로 "고정식 교정장치는 보기 싫기 때문에 꼈다 뺐다 하는 장치로 치료 받고 싶어요.."라고 하신다고 해도 그렇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차차 아시게 될 것입니다.

   
가철식 교정장치는 대개 두 가지 종류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고정식 교정장치와 마찬가지로 치아의 이동을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치아이동을 위한 가철식 교정장치는 대개 위 혹은 아래 한쪽씩 끼우게 되어있습니다.
   
clinic_27.jpg 앞쪽의 철사 스프링을 이용해 치아를 움직이는 장치입니다.
   
clinic_28.jpg 어금니를 뒤로 보내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런 장치는 무수히 많은 종류와 디자인이 있어 여기서 다 보여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개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이런 장치는 고정식 교정장치와 그 작용원리가 다릅니다.
치아를 단순히 밀어서 이동시키는 것이므로 정교한 교정치료는 어려우며. 따라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주로 부분적으로 치아를 밀어서 이동시키면 되는 경우에 국한되어 사용하죠. 따라서 성인보다는 주로 아동의 교정치료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장치의 선택은 치료의 결과를 좌우하므로 가철식 교정장치 치료가 적절한 경우에만 사용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골격적인 변화를 얻기 위해 즉, 뼈의 형태를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장치는 대개 위아래 한 덩어리로 되어 있으며 입안에 물고 있게 됩니다. 대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사용하는 장치로 아래턱이 큰 주걱턱 골격이나 아래턱이 작은 무턱 골격에 사용하게 됩니다.
 
clinic01_img15.gif
 
추가적으로 교정치료가 끝난 후 치료후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지장치(보정장치, retainer)도 가철식 장치에 해당합니다.
 
clinic01_img16.gif
 
clinic01_img17.gif 여러분이 직접 쉽게 빼낼 수 있지만 지시받은 대로 끼우시지 않으면 치료의 효과가 줄어들거나 치료의 결과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철식 교정장치로 치료를 받는 경우에도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title_clinic01_05.gif
장치는 식사 시와 양치 시를 제외하고는 항상 구강 내에 장착해야 합니다.
장치장착은 두 손을 이용해야 하며 장치의 철사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장치 장착 후 며칠 동안은 이가 아플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식사 시와 양치 시에는 꼭 장치 통에 보관하시고 그냥 휴지에 싸서 보관하셔서 분실하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장치는 칫솔로 잘 닦아야 하며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변형되므로 절대로 삶거나 끓이지 마십시오.
만일 장치가 파손되거나 분실되었을 때, 장치가 변형되어 맞지 않을 때, 심하게 치아나 잇몸이 아플 때는 연락 후 내원해 주십시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